평생학습 으뜸도시 중랑

학습봉사자

  1. 홈
  2. 휴먼네트워크
  3. 학습봉사자
  4. 학습봉사자란?

학습봉사자란?

학습봉사자란 학습을 통해 발견한 자신의 능력을 자기 스스로의 희망에 따라 이웃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중랑구 자원봉사센터"에 등재한 후 일정한 기간 동안 무보수로 행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자원활동은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일이면서도 책임감 있는 자세와 지속적인 활동의 유지가 요청됩니다.

자원 봉사란 무엇일까요?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되었고 자원 봉사자라는 영단어 "Volunteer"는 라틴어 "Volo(의지)"에서 나왔다.즉 자원봉사자란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사회봉사를 하는 사람을 뜻한다. 그러므로 자원봉사는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 또는 시간과 물질적 여유가 있는 사람만 하는 특별한 활동이 아니며 누구라도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어떤 방법으로 라도 시작 할 수 있는 활동이다. 21세기는 정치가의 정치활동이나 기업인의 경제활동보다 평범한시민의 자원봉사 활동이 더 중요한 사회적 의의를 갖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습봉사자 참여절차

전화 또는 내방, 서신, 인터넷 등의 방법으로 평생학습센터에 등록신청을 하면 상담을 통해 원하는 활동분야, 자원봉사 참여절차 등을 안내하여 드립니다. 자원봉사 등록이 확정되면 "중랑구 자원봉사센터"에 등재되고 기본 사전교육을 수료한 후 수요기관에 배치되어 학습봉사자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01 자원봉사 활동신청 -> 02 접수 -> 03 자원봉사 기본교육 -> 04 자원봉사 센터 등재-> 05 기관 및 시설등 수요처에 배치 -> 06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 07 자원 봉사 활동-> 08 평가 ->09 재교육

학습봉사자 교육 및 배치

학습봉사 교육은 학습봉사를 시작하기 전에 학습봉사에 대한 개념정의와 활동분야,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해 미리 숙지 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 소개 등으로 이루어 집니다. 신청자는 본인의 능력, 특기, 적성, 학력, 시간, 거주지를 고려하여 신청하도록 하고 학습봉사센터에서는 이를 토대로 봉사처의 배치요구와 신청자의 요구사항을 조정하여 학습봉사자를 배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습봉사자 사후지도

  • 학습봉사자는 배치된 기관에 가서 봉사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주의 할 점이나 봉사할 내용, 책임사항, 권리 등에 관한 안내를 받고 봉사를 시작해야 한다.
  • 학습봉사자는 최저 1주일에 2시간 이상씩 6개월 이상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배치된 기관이 적성에 맞지 않아 더 이상 봉사활동을 지속시킬 수 없을 때는 다시 학습봉사센터에 의뢰하면 재조정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학습봉사를 잠시 중단하였다가 다시 시작하고자 할 때도 재의뢰하면 재배치받을 수 있습니다.
  • 학습봉사를 하는 동안에 주소나 연락처가 바뀌면 즉시 학습봉사센터에 변경된 내용을 알려야 합니다.